자금출처와 배당의 효과

자금출처와 배당의 효과

요하네스 베르메르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자금출처와 배당의 효과

 

자금출처와 배당

 

대표가 법인자금을 개인화하는 방법 대표적인 것이 배당(配當)입니다. 배당은나누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회사가 이익금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현금이나 주식으로 할당하여 지급하는 것입니다 상장기업에게는 배당이 일반화되어 있지만, 아직 비상장 중소기업에게 배당이라는 단어는 일반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중소기업 대표들은 법인자금을 외부화하기보다는 자금유보를 통해 회사를 키우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미국은 중소기업 90%꾸준하게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일흔을 조금 넘기신 대표를 만났습니다. 지난 달에 한꺼번에 20억 배당하셨다고 하더군요. 대표는 40%가 넘는 소득세를 고스란히 납부하셨습니다. 제가 대표에게 왜 그렇게 많은 세금 내고 배당하신 이유를 물어봤습니다. 대표는 이렇게 말하더군요.

 

평생 월급 300~500만원 받고 30년을 일했습니다. 쓰고, 받고 회사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안 쓰고, 안 받고 했습니다. 그렇게 대부분의 자금을 법인에 유보해 뒀더니, 지금 와서 보니 상속세로 다 나갈 것 같습니다.

 

무조건 배당을 하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회사는 자금사정이 좋지 못한 데, 배당을 하는 것은 배임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재무상태가 양호하다는 가정하에 적절한 배당을 말씀 드리는 겁니다.

 

배당, 어떤 효과가 있을까?

 

배당은 회사에 이익이 생겼을 경우 이를 주주들이 투자 금액에 비례하여 금전이나 주식으로 가져가는 것을 말합니다. 금전으로 가져가면 현금배당이 되고, 주식으로 가져가면 주식배당(무상 증자)이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배당은 세금적 측면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 살펴 보겠습니다.

 

1. 소득세 감소

 

배당은 연간 2000만 원까지는 15.4%로 원천징수를 합니다. 근로소득세보다 낮습니다. 2000만 원 초과 금액은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세율을 적용합니다. 다른 소득과 합산과세 되어 높은 세금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소득의 유형을 급여(상여)만 발생시키는 경우와 급여 + 배당을 함께 실행했을 경우, 세금의 효과에 대한 요약표입니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배당을 통한 절세효과> * 출처 : 김창영, <기업경영과 절세설계>, p251, 영화조세통람 2017 인용

 

급여만 2억을 받는 경우와 급여 4천만원 + 배당 1 6천만을 비교하였습니다. 급여만 받는 경우보다 급여+배당을 함께 수령 하는 경우가 궁극적으로 4,000만원 절세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배당소득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답은 간단합니다. 배당을 받는 사람과 받는 기간을 분산하는 겁니다. 한국의 모든 소득세는 인별로 과세됩니다. , 본인이 1억 받을 것을 5명이 2,000만원씩 수령하는 겁니다. 인별 분산은 절세의 가장 기초이면서도, 중요한 기술입니다. 그래서 적절한 시기에 지분이전을 검토해야 합니다. 그 이후 소득세율 구간에 맞춰 적절한 배당을 하는 겁니다. 만약 주식가치 평가를 해봤는데 금액이 높지 않다면, 지분이전을 위한 적기입니다.

 

또한 매년 정기적으로 배당을 해야 합니다. 이를 기간분산이라고 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대표처럼 한꺼번에 많은 배당을 하게 되면, 최고소득세율로 부과 받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소득세는 매1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정기적, 장기적 관점에서 배당설계를 하는 것이 절세의 지름길입니다.

 

2. 주식가치 감소

 

배당을 하면 자산(현금)이 외부로 빠져나갑니다. 이는 회사의 주식가치를 감소하게 합니다. 많은 대표들이 법인의 이익잉여금 처분에 대해 고민합니다. 이 이익잉여금을 감소시키는 대표적인 방법이 배당입니다. 주식가치의 감소는 궁극적으로 가업승계 증여세와 상속세를 감소시킵니다. 배당을 통한 소득세는 있지만, 추후에 발생할 커다란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겁니다.

 

3. 자금출처 확보

 

요즘은 아파트 한 채를 사려고 해도, 주식 투자 좀 하려고 해도, 골프 회원권 하나 사려고 해도 자금출처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자금출처가 없으면 좋은 부동산 물건이 있어도 구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배당에 대해 긍정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자녀들이 아직 어리다면, 배당을 해서 적금이나 보험 같은 금융 상품을 가입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훗날 자녀들의 자금 출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